본문 바로가기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홍콩야자 외목대 만들기 / 가지치기

by elin-e 2021. 5. 18.

홍콩야자 잎이 무성하게 자라나고 있어요~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키도 조금 커지고 새순도 계속 올라오면서 무럭무럭 자라네요.

외목대를 만들어 예쁜 수형의 홍콩야자를 보는 게 목표인데
키도 커졌으니 이제 아래쪽 가지들을 정리해 줄 때가 온거 같아요.

까만 화분의 홍콩야자는 화분이 너무 작아보여서
조만간 분갈이를 해줘야할 듯하네요.

 

2021년 5월 14일 홍콩야자(검정 화분)

홍콩야자 외목대 만들기

먼저 까만 화분의 홍콩야자부터 가지치기를 했어요.
아래쪽 가지들을 싹둑싹둑 잘라줘요.

우수수 작은 가지들이 잘려가고..🍃

홍콩야자 가지치기

끝까지 바짝 자르지는 못했는데
남아있는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떨어질 거예요.
이 부분이 대나무처럼 흔적이 남아서 단단해지더라고요.

걱정은 노노!

 

까만 화분 홍콩야자가 유독 곧게 자라지 못하고 자꾸 기울어지는 것 같아요.
지지대를 옮겨주면서 바로잡으려고 하는데 잘 안돼서 구불구불해지고 있어요.

홍콩야자 외목대 만들기

뒤쪽에 있던 지지대를 앞쪽으로 살짝 옮겨서
기울어져가는 홍콩야자를 바르게 세워줬어요.
(여전히 약간 기울어진 듯한 모양은 느낌이겠죠??)

곧게 곧게 이쁘게 잘 자라주었으면 좋겠어요.

 

2021년 5월 14일 홍콩야자(토분)

홍콩야자 외목대 만들기

이번에는 토분에 있는 홍콩야자예요.
아래쪽의 햇빛을 잘 못 보는 잎들이 삐죽삐죽 나오고 있네요.

역시 아래쪽 가지들을 댕강댕강 잘라주었어요.

홍콩야자 가지치기

역시나 지지대를 옮겨서 자리를 잘 잡아주고,,,
까만 화분보다는 곧게 잘 자라는 것 같죠??

 

자른 잎가지

홍콩야자 가지치기


한 나무에 5개 이상 잘라서 엄청나게 많은 잎들이 나왔어요.
이번에 가지치기 한 아이들은 잎은 큰데 줄기가 생각보다 가늘어요.

물꽂이를 하면 뿌리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그나마 실한 아이들로 골라서 물에 담았어요😆

 

가지치기 후 물꽂이

홍콩야자 물꽂이

뿌리가 언제 나올지 잘 지켜볼게요.

 

넋두리

홍콩야자 가지치기

요즘 송화가루가 너무 많아서....
잎 분무를 해줬더니 얼룩덜룩, 가루 범벅😱 잎들이 너무 지저분해요.

조만간 샤워시키고 닦아줘야겠어요~
6월까지는 송화가루가 많이 날릴 텐데 이거 참... 난감하네요.

 

2021.05.11 -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 반려식물 키우기 / 산호수

 

반려식물 키우기 / 산호수

초록 잎의 싱그러운 산호수를 키운 지 일 년이 지나고 있어요. 하나의 화분에서 풍성하게 쑥쑥 자라던 산호수를 분갈이할 때 두 개로 나눠주고 애정 어린 마음으로 키우고 있답니다. 그런데, 어

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