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초보가드너의 미니사철 키우기

by elin-e 2021. 5. 20.

며칠째 연이어 비가 오네요~
5월의 봄비인 건지, 장마인 건지, 우리 아이들 햇빛을 좀 봐야 하는데 이제 그만 비가 그쳤으면 좋겠어요.


아파트 화단이나 길가의 울타리로 흔히 볼 수 있는 사철나무를 초보도 키우기 쉽다고 해서 하나 들였더랬죠~

사철나무의 종류가 많던데 제가 들인 녀석은 미니 사철이었어요.

사 온 지 이틀째부터 진딧물이 생겨 주방세제 희석한 물로 서너 번 뿌려주고 열심히 들여다보곤 했었는데 그 후론 진딧물 없이 잘 자라주었어요.

빽빽하게 자라고 있어서 진딧물이 생겼을까요??
공기 순환이 잘 되라고 조금 큰 화분에 분갈이도 해주고 무사히 겨울을 지나 지금의 봄엔 연두색 새잎도 보여주네요.

 

2021년 3월 23일 미니 사철

미니사철 키우기

사철

사철나무는 해풍과 염기에 강하고 습지와 건조지대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로 비슷한 종으로 긴 잎 사철나무, 황록사철, 금사철, 은사철 등이 있습니다. 6~7월에 꽃이 피며 둥근 모양의 열매가 10월에 엷은 홍색으로 익어요.

풍부한 햇빛을 좋아하고 빛을 받으면 무늬가 선명해져요. 야외나 실내에서 키울 때 햇빛이 많이 드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나, 한여름의 뜨거운 햇빛에서는 잎이 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 온도

15~20도의 포근한 온도에서 무난하게 잘 자라고 따뜻한 온도에서 빠르게 성장하지만 온도가 낮아질수록 성장 속도가 느려져요. 추위에 강한 편이지만 0도 이하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추운 겨울에는 실내의 따뜻한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 습도

40~70% 정도 / 봄, 가을, 겨울 날씨의 습도를 좋아하고, 너무 습한 환경에서는 과습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쾌적한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환기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워주세요.

  • 물 주기

사철나무가 빠르게 성장하는 봄~가을에는 보통 주 1~2회 겉흙이 마르면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나올 만큼 듬뿍 주세요.

 

2021년 5월 20일 미니 사철

미니사철 키우기

두 달간 큰 변화는 없지만 새 잎을 피우려고 노력하고 있었어요.

미니사철 키우기

연한 녹색의 잎은 처음 봤는데 이렇게 무늬가 예쁜 아이인 걸 몰랐어요~ㅋ 찐한 녹색의 잎만 봐왔거든요.
계속 새잎은 나오지 않고 아래쪽 잎들이 우수수 떨어지기만 했는데 새 잎을 보니 어찌나 반가웠던지~☺️

 

잎이 이상해요.

미니사철 키우기

잎들 가운데 몇몇은 하얀 점들이 생겼는데 병이 든 걸까요?

얼마 전에 흰 가루병이라고 해서 잎들이 하얗게 변하길래 주방세제 희석한 물로 씻어줬더니 괜찮아지긴 했는데 그게 아직 남아있는 걸까요??
초보 가드너여서 모르는 거 투성이에요.

 

가지가 말라가요.

미니사철 키우기

마른 가지들도 보이네요.

지난겨울에 이렇게 말라서 보낸 아이들이 좀 있어서 마음이 아팠어요.
가위로 가지를 잘라내기도 하고 완전히 말라서 뿌리째 뽑아내기도 했지요. 또르르...

 

줄기가 이상해요.

미니사철 키우기


줄기에 까맣게 나무껍질처럼 붙어있는 게 있어요.
사 올 때부터 있었는데 혹시 깍지벌레가 아닌가 하고 칫솔로 닦아보기도 했는데 안 떨어지더라고요.

더 번지지 않아서 원래 그런 건가 하는 생각으로 키우고 있어요.
혹시 왜 이런지 아시는 분은 꼭 좀 알려주세요~🙏🏼


키우기 쉽다는 사철나무인데 전 진딧물에 흰 가루병에 가지도 말라버리고, 우여곡절이 있네요.
이렇게 사연을 가지고 키우던 식물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면 얼마나 감격스러울까요?
꽃 피우는 그날까지 열심히 키워볼게요~



2021.05.18 -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 홍콩야자 외목대 만들기 / 가지치기

 

홍콩야자 외목대 만들기 / 가지치기

홍콩야자 잎이 무성하게 자라나고 있어요~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키도 조금 커지고 새순도 계속 올라오면서 무럭무럭 자라네요. 외목대를 만들어 예쁜 수형의 홍콩야자를 보는 게 목표인데 키

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