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오늘 뭐먹지?

오징어 듬뿍 해물파전

by elin-e 2021. 3. 19.

비도 오고 해서 파전을 해 먹었어요.
빗소리를 들으니 막걸리에 파전이 생각나지 뭐예요😁

요즘 차값이 엄청 올라서 대파는 못 사고
쪽파를 사서 냉장고에 넣어뒀는데
파전 하기에 딱인 날이네요.

해물파전 (2장 분량)

쪽파 한 움큼, 오징어 1마리,
부침가루 1컵, 물 2/3컵, 소금 1/2 티스푼,
계란 2개

해물파전

재료는 간단히 오징어를 메인으로
부침가루계란으로 전을 부쳤어요.

 

본격적으로 요리를 시작해 볼게요.

해물파전

1. 파 손질하기

파는 다듬어서 뿌리를 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었어요.

 TIP. 파를 썰지 않고 그대로 쓰실 경우에는
구울 때 프라이팬에 반죽을 부운 후
파를 가지런히 올려주시면 돼요.

해물파전

2. 오징어 손질하기

저는 미리 손질된 오징어가 있어서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주었어요.
(사실은 내장 떼고 그런 거 잘 못해요 >ㅁ<)

칼로 썰기 전에
몸통 가운데에 있는 투명하고 딱딱한 심을 제거하고
다리와 몸통 중간에 있는 입을 제거해 주세요.

그냥 먹으면 식감이 좋지 않거든요.

몸통은 길게
다리는 몸통과 비슷한 길이로 썰어주었어요.

해물파전

재료를 이쁘게 통에 담아봅니다.🤩

 

요리 프로그램을 보니
도마 위쪽에 네모난 통 5~6개 가지런히 두고
재료를 다듬어서 넣더라고요.

저도 해봤습니다.ㅎㅎ

해물파전

3. 계란 풀기

나중에 파전을 구우면서 계란을 부어줄 거라
미리 계란을 풀어두려고요.

파전을 2장 구울 예정이어서 계란 2개를 풀었어요.

TIP. 계란을 위에 풀지 않고 반죽에 같이 넣어도 돼요.

해물파전

4. 밀가루 반죽하기

부침가루를 한 컵 볼에 넣고
소금을 1/2 티스푼 넣어줬어요.

부침가루는 어느 정도 간이 되어있어서
소금을 조금만 넣어도 괜찮아요.

해물파전

물 양이 중요한데 밀가루와 물을 3:2 비율로 넣어주세요.
부침가루 1컵에 물 2/3 부어주었어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조금씩 넣으면서 섞어주세요.

이렇게 약간 걸쭉한 정도가 되면 됩니다.
너무 묽어도 재료가 잘 붙지 않아요😉

해물파전
해물파전

파를 반죽에 넣어서 섞어주었어요.
이제 구워서 먹기만 하면 돼요👍🏼

해물파전

5. 해물파전 굽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파를 국자로 떠서 넣어주세요.
불은 중불에서 구울게요.

동그란 모양이 되도록 뭉쳐진 부분을 펴고
파가 분리된다면 반죽을 국자로 떠서 메워주세요.

해물파전

6. 해물 넣기

반죽이 반쯤 익어갈 때 오징어를 투하합니다.
듬뿍듬뿍 넣어주세요.

반죽 사이사이에 오징어가 들어가도록 뒤집개로 꾹꾹 눌러주시고요.

해물파전

7. 계란물 붓기

드디어 하이라이트
풀어둔 계란물을 부어요.

저는 너무 많이 부어버려서 오버가 되었네요. ㅜ.ㅜ

두장 구울 거 생각해서 계란을 두 개 풀었는데
한 개 반이 들어간 듯해요.

그래도 맛은 좋았다는 거!!

해물파전

8. 뒤집기

계란물이 반쯤 익으면 뒤집어줘요.
찢어지지 않게 조심조심

계란물을 많이 부었더니 뒤편에도 계란이 보이네요.

해물파전

한번 더 뒤집어주었어요.
노릇노릇 맛있게 오징어도 잘 익었습니다.

오징어가 너무 많이 익으면 질겨지는데
요정도 구우니 딱 좋은 식감이에요.

초간장 만들어서 따뜻할 때 호로록했답니다.
오징어도 야들야들하고
계란을 위에 부어서 구웠더니 더 고소한 것 같아요.

막걸리를 함께 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쉬울 따름입니다. 

다음엔 파전에 막걸리 한자 똑! 해야겠어요.

 

2021.03.08 - [일상/오늘 뭐먹지?] - 실곤약 샐러드 파스타 / 다이어트 요리

 

실곤약 샐러드 파스타 / 다이어트 요리

이제 따뜻한 봄도 오고 슬슬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겨울 동안 불어난 살들을 어찌해야 할지,,, 운동 시작과 함께 칼로리를 대폭 줄여야 할 듯해요ㅠ,ㅠ 칼로리 낮은 음식의

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