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검사를 진행하면서 어떤 검사인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인지 알지 못한 채 시키는 대로 하고 왔던 것이 마음에 걸렸어요. 엄마의 무지가 부끄러워지는 순간이었달까요? 그래서 언어치료를 위한 검사도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조금 더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언어치료 검사도구
1. K-DST(한국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 대상 : 생후 4개월~71개월 영유아
- 목적 : 영유아발달수준을 측정(영유아건강검진에서 사용)하여 발달지연, 건강문제, 행동문제 등을 선별
- 내용 : 사회성, 자조 행동,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언어 등 5개의 발달영역
- 방법 : 부모의 관찰을 통한 체크리스트 작성
2. K-CDI(한국 아동발달검사)
- 대상 : 15개월~만 6세
- 목적 : 조기 발달장애나 지연 여부 선별, 교육을 계획하는 기초자료로 사용
- 내용 : 1) 사회성(집단 참여 상황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 발달 정도)
2) 자조 행동(독립심과 책임감 발달 평가)
3) 대근육 운동(협응 능력 발달 평가)
4) 소근육 운동(눈-손 협응 능력 발달 평가)
5) 표현 언어(몸짓, 발성, 언어 행동, 복잡한 언어 표현 등 표현적 의사소통 발달 평가)
6) 언어이해(언어이해 발달 수준 평가), 글자(문자와 단어 인지발달 수준 평가)
7) 숫자(숫자 세기, 산수 풀이 등 숫자에 관한 인지발달 평가)
8) 문제 항목(잠자기, 배변훈련 등 다양한 증상과 행동문제 평가)
→ 8개의 하위 척도와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문제 항목 영역의 총 300개 문항으로 구성
- 방법 : 부모의 관찰을 통한 체크리스트 작성
3. Bayley(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 대상 : 생후 1개월~42개월
- 목적 : 현재 발달 정도를 평가하여 수준을 측정하고, 지적능력과 운동능력의 행동특성을 비교함으로써 발달지연에 대한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한 검사
- 내용 : 정신 척도(인지발달, 언어발달, 개인 및 사회성 발달 수준 평가) 178문항
운동 척도(운동의 질, 감각통합, 지각-운동 통합 정도 평가) 111문항
행동 평정척도 30문항
- 방법 : 검사자와 영아가 마주 앉아 과제를 제공한 뒤 아동의 반응과 수행 정도를 관찰
4. DEP(영아 선별 교육진단검사)
- 대상 : 생후 0개월~ 36개월
- 목적 : 발달장애나 지연 여부를 조기선별,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을 계획하는 기초자료로 사용
- 내용 : 대근육 운동 기술, 소근육 운동 기술, 의사소통, 사회정서, 인지, 기본생활 6개의 영역 총 344문항
- 방법 : 교사 또는 보모의 관찰
- 특징 : 영아의 월령을 세분화하여 문항이 작성되어있음
검사 결과가 그래프로 표시됨
5. SELSI(영유아 언어발달검사)
- 대상 : 생후 5개월~36개월(36개월 이상이더라도 언어발달이 또래보다 늦다고 보고된 경우 검사 실시 가능)
- 목적 : 언어발달 정도 평가(조기 선별), 수용 및 표현 언어발달 연령 확인
- 내용 : 수용 언어, 표현 언어 (초기 유아의 인지 개념, 의미론적, 음운론적, 구문론적, 화용론적 능력) 112문항
- 방법 : 검사자의 아동 관찰 및 부모 보고를 통한 체크리스트
6. K M-B CDI(맥아더 베이츠 의사소통 발달평가)
- 목적 : 이해 및 표현 어휘를 평가하여 언어발달지체를 선별
- 방법 : 부모 보고 체크리스트
- 내용 : 영아용(8~17개월) - 284개의 낱말 중 이해 낱말수, 표현 낱말수 체크리스트
제스처와 놀이 60 항목 체크리스트(의사소통을 위한 제스처 사용, 게임과 일상생활,
사물 가지고 놀기, 어른의 행동 모방, 인형놀이)
유아용(18~36개월) - 641개 낱말 중 표현 낱말 체크, 문법 사용 정도 체크
7. PRES(취학 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검사)
- 대상 : 만 2세~6세(6세 이상 이더라도 언어발달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 언어발달에 결함이 있는 아동의 경우 검사 실시 가능)
- 목적 :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능력을 측정하여 언어발달 지체 및 언어장애 여부 평가
- 내용 : 수용 언어 45문항, 표현 언어 45문항 의미론, 구문론, 화용적 언어능력, 조음 등의 영역을 관찰
- 방법 : 부모 보고 또는 검사자의 검사로 그림, 사물, 면담 , 지시 등의 방법을 사용
부모와 분리가 되고 구조화된 활동, 지시 따르기, 그림 가리키기가 되는 경우 사용 가능
8. REVT(수용표현 어휘 검사)
- 대상 : 만 2세~만 16세 이상 성인
- 목적 : 전반적인 어휘능력을 체크하여 어휘 발달 연령과 생활연령의 차이 확인, 치료 시 목표 어휘 선정과 치료효과 점검
- 내용 : 수용 어휘 185문항, 표현 어휘 185문항
- 방법 : 검사자와 아동이 일대일로 마주하여 책자를 활용하여 검사 진행
영유아의 경우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의 관찰을 토대로 하는 체크리스트가 많은 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했던 평가도구는 수용 언어와 표현 언어에 대한 체크리스트였는데 검사지가 5장 정도 되고 문항수가 엄청 많았던 것으로 기억해요. 그리고 선생님과 아이가 일대일로 놀이 상황 속에서 사진을 손을 가리키는 검사도 진행했어요.
선생님과 잠깐의 면담 후 30분 정도의 시간 동안 검사를 진행했는데 충분히 아동 상태를 파악하기엔 짧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체크리스트 문항수가 엄청 많으니 읽고 체크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고요. 검사 결과지를 남겨놓지 않을 것이 안타까워요ㅠ
영유아의 언어치료 검사도구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검사를 진행하기 전에 어떤 평가도구를 사용하는지 미리 알고 간다면 조금 더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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