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서울-울산 KTX 특실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하기 / 콘센트, 서비스, 와이파이

by elin-e 2021. 6. 23.

이번에 서울에 갈 일이 있어서 KTX를 타고 갔는데 특별히 특실을 이용하게 되었어요.
남편이 일반실이 너무 좁다고 특실 한번 타보자며…😅 그동안 모아놓은 마일리지가 없었다면 안 탔을 테지만 특별히 타봤어요. ㅎㅎ

일반실에서는 다리도 부딪히고 어깨도 부딪히고 많이 불편하긴 했을거예요.
전 키도 작고 체구도 작아서 문제없었는데 말이에요~😆

 

특실 좌석배치도 및 좌석수

KTX 특실 좌석 배치도

열차마다 차이는 있지만 2호차는 휠체어석이 있고 전체 좌석수가 25개로 3,4호차보다는 적어요.

KTX 특실 좌석 배치도

요즘엔 ktx-산천, ktx-이음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열차 종류와 시간에 따라 특실 칸의 개수와 좌석수가 달라요.
저는 일반 ktx를 안내해드리며, 예약 시 위 내용과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특실 편의사항

KTX 특실

다리가 짧은 저는 다리를 쭉 펴도 발판에 겨우 발이 닿을 정도예요. 발판을 내리는 것도 불편해요. ㅋㅋㅋ
제 키가 155cm니… 거리가 충분히 넓죠??ㅎㅎ 키 180cm가 훨씬 넘는 남편도 충분히 공간이 남아요.

그런데… 전 테이블이 멀어서 테이블을 사용하려면 앞쪽으로 앉아야 하는 단점이 있었어요 ㅠㅠ

일반실의 경우 목받침이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목이 많이 불편했는데 특실 의자는 목이 조금 더 편안한 것 같아요.

KTX 특실


USB 포트와 콘센트는 창과 창 사이에 있어서 짝수번호로 좌석을 예매하시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만약 내 자리가 통창쪽이라면 승무원 분께 자리를 바꿔도 되는지 여쭤보시면 가능한 자리를 알려주실 거예요.
그리고 냉. 난방에 대해서 요청사항이 있다면 승무원에게 얘기하시면 돼요~

 

 

특실 물품 이용

KTX 특실 물품 안내

2~3호차와 3~4호차 사이에는 특실 물품이 배치되어 있다고 안내되어 있네요.
어떤 걸까요??

KTX 특실 물품

복도에 캐리어 올리는 선반에 특실서비스 물품 상자가 있었어요.
이런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이 많은 건지, 아직도 작은 상자가 많이 남아있어요. 저는 작은 상자를 하나 챙길게요~ㅎ

 

 

KTX 특실 생수 자판기

물은 자판기에서 파란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데 300ml 작은 생수병이네요.
물도 한병 챙기고~

KTX 특실 물품

상자를 뜯어보니 상자 안에는 견과류 1 봉지와 쿠키 2 봉지, 물티슈 1개가 들어있어요.
코로나로 인해 셀프로 가져가고 단, 열차 내에서 취식은 안된답니다.

아참!! 3~4호차 사이에 책도 있어서 가져가서 편안하게 보시 다가 내릴 때 제자리에 두고 가시면 돼요~

 

KTX 특실 서비스

4~5호차 사이에는 신문과 잡지가 놓여 있고 양심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네요 ㅎㅎ


KTX 기차 안 자판기

옆에는 유료 자판기도 있어서 음료와 스낵을 구매하실 수 있고 휴대폰 충전이 유료로 가능해요.

 

 

wifi

KTX wifi
KTX 특실 와이파이

특실과 일반실 모두 와이파이를 사용 가능하나 일반실에 비해서 특실이 더 잘 터지는 느낌이 들어요 ㅎㅎ
심리적인 걸까요??
일반실은 중간에 자꾸 끊어지던데 특실은 잘 터지네요😃 아무래도 사용하는 인원이 적어서 그런 거겠죠??ㅎ

예전에는 보완 없이 바로 연결되는 와이파이만 있었는데 지금은 보안이 설정되는 와이파이가 생겼네요~
얼마나 차이가 있겠냐만은 wifi-secure로 사용했어요^^

 

 


좌석도 넓고 의자도 좀 도 푹신한 ktx특실 타고 편안하게 내려왔네요~🥰
서울에서 머문 시간 약 3시간… 볼일만 보고 바로 내려와서 아쉽지만 특실을 이용해서 덜 피곤한 느낌이 들어요~

KTX 특실 쿠키

상자에 들어있던 쿠키는 차 안에서 맛있게 냠냠~ 오트밀이 생각보다 맛있네요👍🏼



2021.05.17 - [일상/리뷰] - 내돈내산 / 뽕뽑은 이쯔포포 아기소파

 

내돈내산 / 뽕뽑은 이쯔포포 아기소파

아이가 앉기 시작할 때 처음 사준 의자가 이쯔포포 아기 소파예요. (삼둥이 의자로 유명하죠~) 돌 무렵부터 사용해서 현재 39개월까지 정말 잘 쓰고 있답니다. 아이 엉덩이가 끼일 때까지 아주 잘

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