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이케아 스모스타드 내가 만드는 어린이옷장

by elin-e 2021. 4. 3.

아이가 만 3살이 되면서 자기만의 공간을 필요로 하더라고요.
지금까지는 행거를 설치하고 가족 옷과 함께 걸어두었는데 아이 옷장을 만들어주면 좋을 것 같아서 열심히 찾아봤어요.

충족해야 할 조건

1. 필요한 구성대로 짤 수 있는 것
2. 아이가 크면서도 쓸 수 있는 것
3. 천장까지 활용할 수 있는 높이
4. 안전한 것(가장 중요한 요소!!)

여기저기 알아보다 이케아스모스타드 옷장으로 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완성된 모습이에요.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스모스타드는 옷장의 사이즈, 서랍과 행거 등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모든 부품을 하나씩 선택해서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상담을 하고 주문까지 완료했어요.

색상은 무난하게 하늘색 문에 흰색 서랍으로,
손잡이는 구멍을 뚫지 않고 끼워넣을 수 있는 작은 반원 손잡이로 선택했어요.

둘이서 들고 오기엔 너무 무거워서 배송까지 신청했답니다.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배송 온 직후, 엉망진창이죠??

가장 크고 무거운 두 박스는 안쪽까지 옮겨주셨어요.
나머지는 제가 옮겼답니다!! 영차영차

코로나 때문에 집 안에는 안 들어오시고 현관 안쪽에만 넣어주시는데
제가 못들어서 넣어주셨어요. 감사합니다^^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신랑 퇴근 후 후딱 만들어봤어요.
박스가 엄청 튼튼하게 밀봉되어있어서 뜯는 게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망치에 고무 커버를 끼워 두드려주면서 맞춰야해서 망치를 준비해주시면 편합니다. 
설명서를 보고 차근차근 하면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이케아 스모스타드


한쪽 옷장 틀이 완성되었어요.
문을 달고 나머지를 만들어볼게요.

옷장 만들랴 사진 찍으랴 정신이 너무 없어요😱
만드는 과정은 생략...😅

문짝을 먼저 달았는데 힘을 주면서 비틀렸나 봐요.
안에 행거나 바구니 서랍 등 안쪽을 먼저 설치한 후에 문을 다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는 비틀어진 것을 다시 맞추느라 고생했어요.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이제 서랍만 남았네요.

전동드릴로 하면 금세 할 일을
밤에 하느라 손수 드라이버를 돌리고 있었어요 ㅠ

서랍을 달 때 위치 맞추기가 어려워서 살짝 끼워서 위치 확인한 다음에 확실히 조여줬는데
레일 안쪽을 달 땐 거의 눕다시피 해서 나사를 조였네요 ㅋㅋㅋㅋ

서랍도 큰 틀이 비틀렸는지 닫고 열 때 서랍끼리 부딪히는 부분이 있어서 조정을 많이 했답니다.😭
조립은 쉬운데 이게 어려웠어요.

손잡이도 같은 위치에 양쪽으로 끼우니 서로 맞물려서 문을 여닫을 때 불편하길래 엇갈리게 끼웠어요.
이게 좀 안 이쁜 듯해요ㅠㅠ 유니크하다고 애써 위로를....

그래도 문이 쾅쾅 닫히지 않게 완충 경첩으로 되어있어서 안전하더라고요.

안에 옷을 넣고 정리했어요.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원래 행거와 서랍 사이에 선반이 들어가야 하는데 품절되어서 철망 바구니 서랍을 넣었고,
오른쪽에도 행거 사이에 선반이 들어가야 해요.

며칠 사용해본 결과 없어도 불편함이 없길래 이대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행거 아래 부분에 공간이 남아서 수납함을 넣었어요.
스투크 수납함을 사용했어요.

깊은 옷장이라 안쪽까지 넣고 싶었는데 수납함 사이즈가 아쉽게도 살짝 안 맞아서 두 개를 넣지 못했어요.
아쉬운 데로 하나만 넣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은 괜찮은 것 같아요.

왼쪽처럼 남는 공간에 철망 바구니 서랍을 달아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두 개는 얕은 서랍으로
제일 아래쪽에는 깊은 서랍으로 구성했어요.

서랍을 열기 전에 위에 옷장 문은 닫아두어야 해요.
옷장문에 걸려서 서랍이 안 열리거든요.
처음엔 잘못된 줄 알고 서랍을 조정했는데 원래 그런 거더라고요.
이케아에 진열된 샘플들도 옷장문을 열고 서랍을 여니 문에 걸려서 안 열렸어요.

그리고 레일이 살짝 올라가게끔 설계되어있어서 스르륵 하고 반쯤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계속 열어두려면 서랍을 살짝 들어서 바퀴를 홈에 걸어두어야 해요.
왼쪽 사진이 서랍을 홈에 걸어 둔 모습이에요. 

이케아 스모스타드 옷장


이렇게 인출식으로 행거가 서랍처럼 나오는 것도 있어요.

원하는 데로 구성하고 사이즈도 넉넉한 스모스타드,
약간은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 옷장인 것 같아요.

2021.03.18 - [일상/리뷰] - 이케아와 레고의 콜라보 뷔글레크

 

이케아와 레고의 콜라보 뷔글레크

이케아에 갔더니 새로운 장난감이 보였어요.🤩 요즘 4살이 된 아이가 레고에 푹 빠져있는데 사야 한다며 얼른 가져오는 거예요. 뷔글레크는 레고를 정리하고 뚜껑을 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

eli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