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방울토마토 스티로폼 아이스박스에 옮겨심었어요.

by elin-e 2021. 7. 3.

4월 5일 씨앗으로 발아시킨 방울토마토가 잘 안 자라는 것 같아서 조금 더 큰 집으로 옮겨주었어요.
텃밭 화분을 사려고 여기저기 알아봤는데 마음에 드는 게 없어서 스티로폼 아이스박스를 이용해서 분갈이를 했어요.

지난번에 한 번 옮겨심은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1.05.01 -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 일회용컵으로 화분 만들었어요.

 

일회용컵으로 화분 만들었어요.

지난 식목일에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방울토마토씨를 심어왔는데, 2주 지난 뒤 싹이 하나 둘 나기 시작해서 지금은 새싹이 제법 올라왔어요. 그런데 화분 끄트머리에 불안하게 난 싹이 있어서 분

elin-e.tistory.com

 

 

2021년 7월 1일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키우기

이렇게 작은 종이화분에서 5개의 싹이 올라와서 다른 화분으로 옮겨 심고 하나만 남겨두었는데 옆에 싹이 또 올라왔어요.

쑥쑥 자라고 있어서 집이 너무 좁아 보이네요~


방울토마토 키우기

까만 화분에 심어준 방울토마토 두 줄기는 잘 자라는 것 같지 않아요. 위의 아이랑 같은 크기일 때 옮겨준 건데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요.

양분이 부족한 건지, 화분이 작아서 인지.... 그래도 일단은 아프지 않은 것만으로 다행이죠~

 

 

일회용 컵에 옮겨 심은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키우기


일회용 컵에 심은 아이는 크지도 않고, 잎도 누렇게 변하고, 화분 바닥 쪽에 뿌리기 훤히 보이네요.

작은 새싹인데 뿌리가 엄청 긴 것 같아요. 영양분을 흡수하려고 뿌리를 이렇게 내린 걸까요?🥺

더 이상 생명을 연장하긴 힘들겠죠? 이건 실패했네요😭 안타깝고 불쌍한 마음이 들어요.


 

 

스티로폼 아이스박스로 텃밭 만들기


스티로폼 아이스박스 화분

제법 깊이기 깊고 큰 아이스박스를 준비했어요.
방울토마토를 심을 때 큰 화분에 심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마침 냉동식품 주문한 게 있어서 버리려고 재활용함에 둔 건데 다시 꺼내서 재사용을 하게 됐네요🥰
쓰레기도 줄이고 생산활동도 하고 일석이조!

 

 

물구멍 만들기

스티로폼 아이스박스 텃밭만들기

칼로 구멍을 뚫어줬어요.
처음 하는 작업이라 저는 안쪽에서 구멍을 뚫었는데, 뒤집어놓고 뚫으면 더 잘된데요.

집에 스테인리스 빨대가 있으시면 사용해보세요. 동그랗고 이쁘게 잘 뚫릴 거예요.
저는 없는 관계로 그냥 칼로 무지막지하게 뚫었답니다😆

삐뚤빼뚤ㅋㅋㅋ

물구멍 막기

스티로폼 아이스박스 텃밭

저번에 쓰고 남은 양파망을 잘라서 구멍마다 막아주었어요.
양파망이 자꾸 돌돌 말려서 구멍을 막고 재빠르게 마사토를 덮어줬어요.
양파망을 자를 때 빨간 조각들이 자꾸 나와서 청소기를 돌리면서 작업을 했네요.

 

 

마사토 깔기

스티로폼 화분에 방울토마토 심기

바닥에 배수가 잘 되도록 마사토를 깔아주었어요.
중립 마사토가 얼마 안 남아 다육이 분갈이에 쓰는 소립 마사토를 부어주었어요.
배수가 잘 되어야 하는데 음.. 잘 될 거라 믿고 진행했어요. 준비가 부족했네요..ㅠㅠ

 

분갈이 혼합토 넣기

스티로폼 화분에 방울 토마토 심기
다이소 황금토 퇴비

여러 가지 흙이 섞인 분갈이흙과 퇴비를 층을 이루어 넣어주었어요.

퇴비는 다이소에서 구입한 황금토 퇴비로 분갈이 시 흙과 퇴비를 7:3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라고 되어있네요.
마사토 >> 분갈이흙(혼합토) >> 퇴비 >> 분갈이흙 >> 퇴비 >> 분갈이흙 이렇게 넣어주었어요.

아이스박스가 커서 흙이 제법 많이 들어갔어요.
분갈이흙은 쓰고 남은 것을 다 쓰고 새로 뜯은 것도 반 정도 썼으니 10L 정도 들어간 것 같아요. 퇴비도 반 정도 들어갔어요.

 

 

스티로폼 아이스박스 텃밭

방울토마토 키우기

해가 있을 때 시작했는데 어느덧 어둑어둑.

시간은 1시간 반정도 걸린 것 같아요. 물구멍 뚫는 시간이 젤 오래 걸리고 그다음부턴 후다닥 심었답니다.
스티로폼이랑 양파망 때문에 계속 청소기를 돌리면서 작업을 진행해서 더 더뎠던 것 같아요.

방울토마토 키우기

옮겨심으면서 여기저기 흙도 묻고, 잎은 꺾이고 난리도 아니었네요 ㅎㅎ
조심조심했어야 하는데 너무 무지막지하게 심었나 봐요. 

심겨 있던 흙 째로 심었으니 몸살 하지 않고 무사히 자리를 잘 잡았으면 좋겠어요. 
집도 커졌으니 뿌리내리기도 편안하겠죠?? 

 

 

방울토마토 키우기

쪼꼬미도 여기 있어요. 
언제 커서 방울토마토가 열릴까요?? 꽃도 펴야 하고 아직 갈길이 멀었네요.

씨앗을 심어서 방울토마토를 키우는 경우 겨울에 씨를 심어야 이맘때(7월) 방울토마토가 열린다고 들었어요.

7월 28일에 어린이집에서 방울토마토 키우기 시상식을 한다고 하는데 그때까지 열매를 볼 수 있을까요??
정성 듬뿍 쏟아서 열심히 키워볼게요. (엄마 숙제네요.)

 

2021.06.28 - [취미/반려식물 키우기] - 목대자른 용월 도자기 화분에 심어주었어요.

 

목대자른 용월 도자기 화분에 심어주었어요.

뿌리 상태가 좋지 않아 시들시들해진 용월의 목대를 자르고 새로 난 자구도 미니 화분에 같이 심어주었죠. 그 후 용월을 흙에 심기까지 어떻게 변화되어가고 있는지 보려고 해요. 2021.06.16 - [취

elin-e.tistory.com

 

댓글